"미국 정부는 GM의 오펠 · 복스홀 브랜드 매각 철회 결정에 개입하지 않았습니다. "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결국 나섰다. 제너럴모터스(GM)가 자회사인 오펠의 매각을 철회한 데 따른 후폭풍이 거세자 두고볼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5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대변인 발언을 인용,오바마 대통령이 메르켈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GM의 최대주주가 미 정부인 데다 그동안 GM 정상화를 위해 미국과 독일 정부가 보조를 맞춰온 만큼 갑작스러운 GM의 결정으로 양국 간 관계 악화가 불가피해졌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GM의 이런 결정에는 세계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을 지키기 위한 미 정부의 보호주의적 입김이 작용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오펠은 GM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9.3%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알짜 브랜드여서 보유하는 게 낫다는 쪽으로 GM 이사회의 무게중심이 옮겨간 데다 마그나-스베르방크 컨소시엄에 매각한 후 러시아 자동차 산업이 유럽 시장 주도권을 잡는 것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포석으로도 해석된다.

또 최근 독일 정부의 45억유로 보조금 지급 계획을 둘러싸고 스페인 영국 벨기에 등이 강력히 반발하고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가 강도 높은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히는 등 불공정 매각 논란이 끊이지 않아 마찰의 불씨를 만들지 않겠다는 생각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독일 정부는 2만5000여명에 달하는 자국 오펠 근로자의 감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GM이 마그나 컨소시엄에 오펠을 매각하면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었다.

한편 미국은 중국산 저가 유정용 강관에 최고 99%의 반덤핑관세를 부과키로 예비판정을 내렸다. 이는 오바마 정부 들어 반덤핑관세 부과 사례 가운데 최대 규모다. 또 찰스 슈머 미 상원의원은 텍사주에서 경기부양 자금으로 추진 중인 15억달러 규모의 풍력발전 프로젝트에 중국산 파워터빈을 수입해 사용하지 못하도록 미국 에너지부에 반대 서한을 제출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김미희 기자 iciic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