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오바마 행정부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금융사의 고액 보너스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직접 규제에 나섰다.

22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재무부와 FRB는 각각 해당 금융사의 건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최고경영진과 대출 관련 임원 등의 보너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미 정부가 금융사의 고액 보너스를 제재하는 건 처음이다.

FRB는 일상적인 은행감독 과정에서 보수체계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보수체계에 대한 점검은 대형 금융사는 물론 소형사까지 포함해 광범위하게 이뤄지게 된다. 특히 외국 금융사의 미국 법인과 주정부 관할 금융사들도 해당된다. 구제금융 지원과 상관없이 대형 금융사 28곳이 집중적인 관리를 받게 될 전망이다. FRB는 은행들의 연봉 수준을 상호 비교할 것으로 보인다. FRB는 또 트레이더나 은행 직원들의 보수가 그들이 벌어들인 수익의 위험성(리스크)과 연계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미 재부무는 구제금융을 받은 7개 금융사 고액연봉자의 현금 연봉 상한선을 50만달러로 제한하고 연봉 수준을 전년도의 50%로 낮추도록 했다. 7개 회사는 씨티그룹 AIG 뱅크오브아메리카(BOA) GM GMAC 크라이슬러 크라이슬러파이낸셜 등이다. 회사별로 25명,총 175명이 연봉 관리 대상이다. 새 급여체계에 따르면 해당 은행 경영진은 수년간의 실적에 연동돼 지급되는 급여성 주식을 받게 될 예정이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