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지주 2011~2012년 국내외 상장"

민유성 산업은행장은 "GM대우가 단기적으론 괜찮지만 장기적으로는 분명 유동성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 행장은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홍영표 민주당 의원의 "GM대우의 현재 재무상황이 심각한 수준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GM대우는 국내 경제와 자동차 산업에 중요한 기업"이라며 "가능하다면 지원하고 경쟁력을 키우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제1대주주인 GM쪽이 협조를 하지 않고 있다"며 "라이선스를 갖지 못하면 장기적 생존전략이 수립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민 행장은 "GM이 협조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며 "앞으로 GM을 설득해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 행장은 또 "GM측에 자산 매각 등을 구체적으로 요구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GM에 GM대우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민 행장은 또 이달말 출범하는 산은금융지주에 대해 "산은법에 따라 2014년 5월 이내 최초로 지분을 매각해 민영화를 추진키로 했다"며 "국내외 시장상황과 금융산업 발전 방향, 매각가치 극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탄력적으로 지분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그는 다만 "정부와 협의해 이달 말 출범하는 산은금융지주를 오는 2011년에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하고 2012년에 해외 상장을 추진해 법상 기준보다 민영화 시기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민 행장은 "지주회사가 이달 말 출범하면 인수 합병(M&A)을 포함한 예수금 확보 기반을 확보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겠다"며 "(M&A와 관련해서는) 국내외 은행들을 생각할 수 있고 여러 가지 대안을 갖고 정부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