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국격(國格)문제를 언급하면서 남북문제뿐 아니라 국제관계에서도 우리가 주도하는 노력을 할 때가 됐다고 말한 것은 주목해볼 만한 대목이다. 어제 'G20 정상회의 유치 보고 특별기자회견'에서 "내년도 G20 의장국으로서 의제설정과 참가국 선정,합의사항 조정은 물론 세계질서에 대한 대안을 적극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한 말이다. 대북정책이든 국제문제든 뒷줄에 앉아 듣기만 하는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때가 됐고,그 연장선상에서 G20와 같은 큰 행사를 잘 치러 국운 상승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에 공감이 간다.

나아가 가능하다면 아프리카 등 저개발국의 경제성장이나 국제기구의 협력 관심사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이 대통령은 밝혔다. 세계 10위권의 경제력을 감안할 때 이 또한 더 피하기 힘든 과제인 만큼 이제부터라도 중장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국제사회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물론 국격과 국운을 한 단계 높여 명실상부한 일류국가가 된다는 것은 국민 모두가 바라는 바이지만 말로만 강조한다고 될 일은 아니다.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각 부문에서 실천 프로그램을 하나하나 새로 만들고,이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대통령이 임기 중반기에 국정운영의 지향점을 이렇게 잡았다면 행정 각부는 목표달성을 위한 실행계획을 짜야 한다. 1년 뒤 G20회의라는 초대형 행사를 어떻게 치를지에서부터 대내외 정책까지새롭게 탈바꿈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말이다. 이점에서 새로 출범하는 MB정부 2기 정운찬 총리 내각은 이 점을 보다 분명히 인식하고 정부의 격 먼저 높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을 만큼 국격을 높이자면 청와대와 행정부만의 노력으로는 어림도 없다. 국회는 물론 사법부도 함께 변해야 한다. 특히 여당은 야권과 관계개선에도 적극 나서 생산적인 정치가 되도록 애써야 한다. 이렇게 정부가 앞장서 합리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면서 솔선수범할 때 민간부문에서도 이런 노력에 적극 동참해나갈 것이다. 이 대통령이 역설한 선거제도와 행정구역 개편 같은 사안도 크게 봐서 국격을 높여나갈 하나의 방편인 만큼 여야 정치권은 이 문제도 진지하게 논의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