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비만과의 싸움'을 위해 탄산음료에 1온스(약 28g)당 1센트의 세금을 물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 보건ㆍ경제 전문가들은 의학지 '뉴앵글랜드저널 오브 메디신'에 실린 정책 제안에서 탄산음료 세금을 부과함으로써 비만의 한 원인인 탄산음료의 소비를 줄이고, 정부의 세입을 늘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흡연 인구를 줄이기 위해 담뱃세를 인상하듯이 탄산음료 세금을 통해 비만 인구를 줄여야 한다는 논리다.

이들은 여러 연구를 통해 가당 음료를 더 많이 마신 여성들이 비만율과 당뇨병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탄산음료 세금은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미국에서 이미 33개 주 정부는 탄산음료에 대해 판매세를 부과하고 있다.

그러나 탄산음료 세금율은 평균 5.2%밖에 안 돼 1달러에 팔리는 12온스짜리 음료 캔의 경우 5센트에 불과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의견대로 온스당 1센트의 세금을 물릴 경우 탄산음료 세금은 현재 주 정부가 부과하는 세금의 2배를 넘는다.

예일대학 러드 식품정책ㆍ비만센터의 켈리 브라우넬 소장은 온스당 1센트의 세금을 받을 경우 첫 해에 150억달러 가까운 세금이 조성된다며 이 돈을 아동 영양과 비만 예방 프로그램의 재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또 세금으로 인한 소비 감소로 탄산음료 소비자들이 체중을 2파운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계산했다.

탄산음료 세금을 제안한 전문가들은 조 톰슨 아칸소 공중보건국장, 토머스 팔리 뉴욕 보건담당관, 노스캐롤라이나대 비만 전문가 베리 폽킨, 일리노이대 경제학자 프랭크 칼루프카 등이다.

그러나 미국탄산음료협회는 "비만이 심각한 공중보건 이슈라는 것에 동의한다"며 "그러나 연구자들이 제시한 세금만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으며, 비만 퇴치는 포괄적인 접근을 통한 해결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 의회는 일각에서 일고 있는 탄산음료 세금 논쟁에도 불구하고 의료보험개혁안에 탄산음료 세금을 포함하지 않았다.

(애틀랜타 AP=연합뉴스) k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