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골목상권 침해에 대응하기 위해 중소유통업을 프랜차이즈 형태로 묶는 '동네슈퍼 체인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르면 2011년 설치되는 공동 물류센터를 통해 체인망에 속한 동네슈퍼들이 중간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중소유통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연구 용역을 외부에 맡겼으며,결과가 나오는 연말께 최종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지경부가 구상 중인 동네슈퍼 체인화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강한 지배력을 행사하는 프랜차이즈체인(FC)에 비해 구속력은 덜하면서도 자율성을 보장하는 '프랜차이즈형 볼런터리 체인'(FVC) 방식이다. FVC는 공동 물류센터를 통해 특정 브랜드를 함께 쓰는 동네슈퍼에 상품을 공급하지만 매장 인테리어나 운영 등에서는 독립성을 보장하는 형태다.

지경부 관계자는 "체인망을 조직화할 가맹본부를 누가 담당할 것인지,공동 물류센터 운영 주체를 가맹본부로 할지 정부가 펀드를 통해 민간과 매칭할지는 연구 용역 결과를 보고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경부는 최경환 지경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5일 인사청문회에서 '허가제를 가미한 등록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한 후속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등록제를 기본으로 하되 대형 유통기업이 SSM을 출점할 때 지역발전 계획을 제출하도록 한 뒤 지방자치단체장이 엄격하게 심사하면 SSM의 무분별한 확산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서 등록제를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