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비율 중심의 대기업 구조조정 기준이 미래 현금흐름 및 경영자 능력,업종별 특성 등 비계량적 지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된다.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사진)은 16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학계,경제 · 금융계 인사 등과 구조조정에 대한 간담회를 가진 뒤 "재무구조 평가 등으로 구조조정 대상 기업을 선정할 때 부채비율을 주로 보는데 이를 고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미래 현금흐름 등과 경영자 능력 등을 더 반영할 수 있도록 재무구조 평가 기준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채권은행들은 대기업그룹(주채무계열)의 재무구조를 평가해 구조조정 대상을 선별해낼 때 '재무구조 개선 운용준칙'에 따라 ?u부채비율을 주요 요소로 삼고 ?u이자보상비율 ?u총자산회전율 ?u매출액영업이익률 등을 감안해왔다. 하지만 이 같은 기준이 단순 · 계량화돼 있어 기업들의 사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주채무 계열 평가시 업종별 특성 등을 반영해 계량적 지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계획"이라며 "올 12월 말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내년 3~4월 주채무 계열을 평가할 때부터 바뀐 기준을 적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중국 고사에 나오는 '부위정경(扶危定傾)'을 인용하면서 "최근 경기회복 등을 이유로 긴장을 풀어서는 안 된다"며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기업 구조조정을 흔들림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위정경은 '위기를 맞아 잘못됨을 바로잡고 나라를 바로세운다'는 뜻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와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배상근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본부장,김영익 하나대투증권 리서치센터장,김병주 채권금융기관조정위원장 등 10명이 참석했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