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조달청은 인증서를 불법으로 빌려 전자입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전자입찰시스템에 지문인식기술을 도입,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키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조달청은 오는 10월부터는 도난 및 분실이 쉽고 대여가 용이한 휴대폰 입찰에 지문인식을 이용한 입찰자 신원확인을 시범 적용할 예정이다.내년 1월부터는 PC입찰 확대를 위한 별도의 ‘이용체험단(200여명)’을 모집,기존 인증서방식과 지문인식기술을 병행 사용해 사전 운영 적합성을 검증하고 기술안정성이 확인되면 내년 7월부터 점진적으로 모든 PC입찰에 지문인식기술을 이용한 입찰자 신원확인에 나설 계획이다.

시범적용을 통해 운영적합성이 확인되면 내년 4월부터 이용업체의 지문정보 등록과 이용홍보,이용자교육 등을 통해 사전 준비를 끝낸 뒤 PC입찰에 본격 적용한다.지문정보의 PC입찰은 1차로 조달청 시설공사에 적용한 후 단계적으로 수요기관 자체입찰 및 물품·용역 등으로 넓혀 나가기로 했다.

조달청 관계자는 “불법입찰을 막기 위해 다양한 방안에 대해 내·외부 전문가가 기술적 타당성과 효과성 등을 종합 검토해왔다”며 “전자입찰 편리성에 맞으면서 불법입찰 원천차단이 가능한 지문인식기술을 적용한 입찰자 신원확인 방법이 최적 수단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조달청은 지문인식기술을 이용한 입찰자 신원확인을 위해 금융권 등에서 인증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시범 적용하고 있는 보안토큰에 지문정보를 병행 저장해 실제 이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방안을 삼성SDS 정보기술연구소와 공동으로 기술적 검토를 벌여왔다.조달청은 국내 5개 공인인증기관과 협조,인증서 발급 단계에서 입찰자 신원을 확인한 후 보안토큰에 지문정보를 등록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이달안에 국내 보안토큰 및 지문인식기술 생산업체(약 16개)를 대상으로 조달청의 지문인식기술 적용계획 설명회를 갖고 관련 업체의 기술개발 및 시장참여도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김희문 조달청 전자조달국장은 “지문인식기술을 이용해 입찰자 신원을 확인하면 불법입찰이 근본적으로 차단될 것”이라면서 “첨단 지문인식기술을 전자입찰시스템에 접목해 활용함으로써 지문인식기술 발전과 관련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