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철강 제품의 공급 과잉 해소를 위해 앞으로 3년간 인수 · 합병(M&A)을 제외한 어떤 철강 분야 투자도 전면 불허키로 했다.

중국 경제일보는 14일 공업정보화부 리이중 부장(장관)의 말을 인용,범 정부 차원에서 이 같은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부장은 "예컨대 기술적 발전을 위한 투자 중 일부는 공업정보화부의 허가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앞으로 이런 분야까지도 정부의 도장을 받지 못하도록 각 부처 간 공조 체제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투자는 결국 생산 확대로 이어지기 때문에 비상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공급 과잉 체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조강 생산은 현재 연 6억6000만t이지만 수요는 연 4억7000만t에 그치고 있다. 또 연 5800만t 규모의 신규 설비를 건설 중이어서 공급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국 정부는 2011년까지 생산 규모를 연산 5억t으로 감축할 방침이다. 중국은 이를 위해 신규 투자를 전면 중단하는 한편 M&A를 적극 유도하고 노후 설비 폐쇄를 추진키로 했다. 중국 정부는 4~5개 철강업체가 전체 생산의 60% 이상을 차지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공급 과잉 체제에서 벗어나는 한편 산업구조 고도화와 철광석 수입 주도권 확보 등을 겨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중국의 철강 신규 투자 불허는 해외 시장에서 경쟁 관계인 한국 철강업체엔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