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과 울산항에서 시작된 예인선 파업이 여수항과 광양항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는 등 남쪽 항만이 노조파업의 소용돌이에 빠져들고 있다.

10일 관련 지방해양항만청에 따르면 울산항의 선진종합,조광선박,해강선박 등 3개 선사는 이날 민주노총 산하 운수노조 소속 예인선지회의 파업에 반발,직장폐쇄를 전격 단행했다. 이들 3개사는 울산항에서 운항 중인 예인선 29척 가운데 26척을 보유하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노동지청에 직장폐쇄 신고서를 낸 이들 선사는 "노조의 요구대로 선원법 대신 근로기준법을 적용할 경우 시간외수당과 휴일수당 증가로 임금이 지금보다 50% 이상 높아져 예인선을 경영하는 게 무의미하다"고 강력 반발했다.

선사대표들은 또 "노조원이 될 수 없는데도 노조에 가입한 선장들에게 노조 탈퇴와 복귀를 요청했다"면서 "이를 어길 경우 선장들에 대해 법적 조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조합원 118명은 울산지방해양항만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사는 성실교섭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울산지회는 "예인선 선사에서 감봉과 경위서 등 선장에 대한 인사권을 휘둘렀고 휴무 등 모든 업무조건도 결정한 만큼 엄연한 노조원"이라며 "사측이 선장에 대해 사용자라며 노조 탈퇴를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부산항 예인선 노사는 이날 오후 교섭을 재개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여수항과 광양항 예인선 노조도 파업 찬반 투표에 들어갔다. 노조는 11일까지 107명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을 묻기로 했다. 이들 항만의 파업 움직임은 한 조합원의 해상 사망에 대한 보상 지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