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내년도 4대강 살리기 예산의 증액과 다른 분야의 예산 삭감은 전혀 별개의 사안이라고 30일 해명했다.

재정부는 내년에 4대강 살리기 관련 예산을 많이 넣다 보니 다른 사회인프라(SOC) 예산이 대폭 삭감될 것이라는 일부 보도에 대해 강력히 부인하면서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여타 재정사업 투자는 별개 문제"라고 밝혔다.

재정부는 2002년부터 2007년까지 SOC 분야에 평균 17조원 정도의 예산을 투입했으나 2008년과 2009년에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20조원과 25조원을 투자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2010년 예산에서는 이를 예년 수준으로 정상화시키는 것일 뿐 4대강 살리기 예산 증액에 따른 다른 분야의 예산 삭감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내년도 산업.중소기업.에너지 예산 7조2천억원 삭감이 예상되는 것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한시적으로 증액한 중소기업 유동성 지원 예산 등이 추경에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교육 분야 예산이 3조5천억원 축소되는 것은 내년도 세입 추정에 따른 법정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산업단지 폐수처리시설 예산 축소가 우려된다는 주장에 대해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단지 가동에 필수적인 폐수처리시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일부 부처에서 예산이 삭감되자 4대강 살리기 예산이 늘었기 때문이라 핑계를 대고 있다"면서 "하지만 사실은 작년에 경제위기로 한시적인 예산이 많이 풀린 것을 내년부터 정상화함에 따라 자연적으로 삭감되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