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세무당국이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세무조사를 대폭 강화한다. 이에 따라 현지에 진출한 한국 미국 일본 등의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다.

중국 세무당국은 현지 진출 외국 기업들이 해외 본사와의 거래에서 탈세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보고 세무조사 강화를 전국 세무관서에 지시했다고 제일재경일보가 29일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중국 국가세무총국이 지난 5월 '세수 강화' 문건에서 다국적 기업들의 이전가격 조작을 통한 탈세조사에 중점을 두라고 지시한 데 이은 것으로 대대적인 세무조사를 예고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다국적 기업들이 로열티 등 이전가격 조작을 통해 중국 내 이익을 해외 본사로 돌리고,해외 본사의 손실을 중국 법인에 전가하는 수법으로 탈세하고 있다고 지적해왔다. 중국 언론들은 국가통계국을 인용,2007년 실시한 조사에서 적자를 본 외국계 기업의 3분의 2가 이전가격 조작 등을 통해 300억위안(약 5조4000억원)을 탈세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제일재경일보는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 중국만 나홀로 성장해 이전가격 조작 가능성이 커졌고 △경기부양을 위한 감세 조치로 세수 확보에 비상이 걸린 것을 외국계 기업에 대한 세무조사 강화 배경으로 꼽았다. 중국 정부는 4조위안 규모 경기부양책을 집행하면서 올해 재정적자를 사상 최대 규모인 9500억위안으로 잡았다. 올 상반기 재정수입은 전년 동기보다 2.4% 감소했다.

베이징의 한 외국계 대기업 관계자는 "이전가격 조사 강화는 부품을 본사에서 수입해 완성품으로 제조한 뒤 수출하는 곳이 많은 한국 기업에 적잖은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했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