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권위 있는 디자인 공모전 'IDEA 2009'에서 3개 제품이 금상을 받는 등 총 8개 제품이 상을 받아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다고 29일 밝혔다.

이 공모전은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와 비즈니스위크가 공동 주관하는 행사다.

이번에 금상을 받은 제품은 LED TV 7000시리즈, 블루레이 플레이어(BD-P4600), 듀얼 쿠킹 오븐(BTS1) 등이다.

LED TV 7000시리즈는 올해 초 'CES 혁신상'을 시작으로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러시아 '올해의 제품상(Product of The Year 2009)', '대한민국 멀티미디어 대상' 등 국내외 굵직한 상을 잇달아 받았다.

삼성전자는 또 LCD 모니터 '싱크마스터 P2370'와 휴대용 소형 프린터 '스탬프 프린터'가 은상, 넷북 'N310'과 조약돌 MP3플레이어 'YP-S2', '소셜 캠페인폰(Social Campaign Phone)'이 동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8개 제품 수상은 단일 기업으로서는 올해뿐 아니라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이다.

삼성전자는 IDEA 2009에서 LED TV 등 양산 제품과 '스탬프 프린터', '소셜 캠페인 폰(Social Campaign Phone)' 등 컨셉 제품 모두 상을 받는 기록도 세웠다.

한편, 학생 부문에서 삼성디자인학교(SADI) 학생들은 휴대용 지도 프로젝터 '맵터(Maptor)'와 물에 직접 들어가지 않고도 물속을 볼 수 있는 망원경 카메라 '베리스코프(Beriscope)' 2개 작품으로 은상을 받았다.

뉴스를 아침마다 내려받아 볼 수 있는 신개념 신문 'IN'과 연필이 내장돼 있어 거리를 쉽게 표시할 수 있는 줄자, 화분 기능을 추가한 '숨쉬는 파티션(Breathing Partition)' 등 3개 작품은 동상을 받았다.

SADI는 지난해 처음으로 한 작품으로 은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에는 총 5점의 작품으로 상을 받았다.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윤부근 사장은 "디자인은 삼성전자 제품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라며 "TV, 모니터, 컴퓨터, 휴대전화, MP3플레이어, 프린터, 생활가전 등 전 부문의 제품에 걸쳐 고르게 수상작을 낸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시상식은 오는 9월 26일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릴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mino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