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창 "대부업체 금리 낮추겠다"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은 15일 "집값이 계속 오르면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을 추가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주택가격과 주택담보대출은 상관관계가 높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주택가격이 계속 오르면 LTV를 더 낮추거나 DTI(총부채상환비율.채무상환 능력을 반영한 대출금액 결정)를 적용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DTI 적용은 영향이 크기 때문에 LTV를 추가로 낮추는 것이 우선일 수 있다"며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 총량 규제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7일부터 수도권 지역의 주택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한도를 집값의 60%에서 50%로 하향 조정했다.

김 원장의 발언은 집값 동향에 따라 40%로 더 낮출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금감원은 주택담보대출 수요가 제2금융권으로 몰리면 제2금융권의 LTV 규제도 은행과 비슷한 수준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김 원장은 다만 "은행권의 하루평균 주택담보대출 증가액은 6월에 1천747억 원에서 지난 7~13일 1천441억 원으로, 제2금융권도 같은 기간 310억 원에서 246억 원으로 둔화했다"며 "제2금융권의 `풍선효과'는 아직 없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서민이 부담해야 하는 금리가 매우 높다"며 "대부업체의 자금 조달을 도와 금리를 낮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를 위해 대부업체에 자산유동화증권(ABS)이나 회사채 발행을 허용하고 대신 이렇게 조달한 자금으로 대출할 때 금리를 인하하도록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는 "은행들의 자금 조달과 운용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하반기에 유동성리스크 관리기준의 제정을 추진하고 있고 구조적 유동성 비율 제도의 도입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구조적 유동성 비율 제도는 소매예금과 일정 만기 이상의 도매예금을 합한 금액이 총 수신금액의 일정 수준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또 "보험사가 부채를 시가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며 "최근 인터넷 분산서비스공격(DDos) 공격과 관련, 금융권의 종합 대응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김호준 기자 kms12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