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석유화학은 12일 사우디 아라비아의 민간 석유화학회사인 시프켐(Sipchem)과 합작법인 설립을 통한 플랜트 건설에 9억 달러 규모를 투자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한화석화와 시프켐이 세울 석유화학 플랜트는 사우디 북부의 주베일 석유화학 단지에 부지 기준으로 16만㎡ 규모로 들어선다.

이 플랜트는 EVA(에틸렌 비닐아세테이트).LDPE(저밀도 폴리에틸렌) 20만t, PVA(폴리비닐아세테이트) 등 기타 유화 제품 12만5천t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2014년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 공장이 생산할 EVA는 전 세계 생산량의 6%를 차지할 전망이다.

한화석화와 시프켐은 25대75의 비율로 지분을 보유하지만,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제품 판매권은 40대60으로 배분된다.

이에 따라 한화석화는 지분보다 더 많은 판매권을 누리게 된다.

이 공장의 상업생산이 본격화하면 연간 8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한화석화는 전망하고 있다.

홍기준 한화석화 사장은 "국내 업체 중 처음으로 중동 산유국에서 EVA/LDPE 생산시설을 보유하게 됐다"며 "글로벌 석유화학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우리나라 석유화학산업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석유화학 홍기준 사장(오른쪽)이 12일 오후(현지시각) 사우디 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시프켐의 자밀 회장과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한 뒤 악수하고 있다.

>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hope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