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너스 삭감 보충..다른 업체들도 뒤따라

미국 오바마 행정부가 구제금융을 받은 업체의 과도한 보너스를 규제하고 있는 가운데 씨티그룹이 일반 직원들의 기본급을 50%가량 인상할 계획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뉴욕타임스(NYT)는 24일 그동안 실적악화와 구제금융으로 인해 미국 금융산업의 어려움을 대변하는 상징처럼 돼버린 씨티그룹이 보너스 삭감분을 상쇄하기 위해 올해 직원들의 기본급을 50%나 인상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렇게 되면 직원 개개인이나 부서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직원들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보수를 받게 된다.

씨티그룹은 또 직원들의 이직을 막고 보유한 자사주 가치 급락으로 인한 손실을 보충해주기 위해 수백만 주의 새로운 스톡옵션도 줄 계획이다.

직원들의 이탈을 막는데 주력하고 있는 씨티그룹의 경영진은 이번 주 직원들에게 이런 제안을 전달했으며 조만간 인상계획을 집행할 예정이다.

신문은 씨티그룹뿐 아니라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모건스탠리 등의 금융업체들도 직원들의 기본급을 인상하고 있으며, UBS 등 유럽의 금융업체들도 이런 대열에 동참하고 있다고 전했다.

씨티그룹을 비롯한 금융권의 이런 급여 인상계획은 구제금융을 받은 업체의 과도한 보수에 대한 규제를 천명한 오바마 행정부에 중대한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씨티그룹은 미 정부로부터 2차례에 걸쳐 막대한 규모의 자금을 지원받았고 조만간 정부가 34%의 지분을 가진 대주주로 부상하게 된다.

하지만, 정부가 대주주로 부상하게 되고 막대한 보수에 대한 일반 국민의 비난 여론이 들끓어도 정부가 금융권 일반 직원의 기본급 인상을 막도록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별로 없다.

이른바 '급여 차르'로 불리는 케네스 파인버그 재무부 급여문제 특별 책임관은 구제금융을 받은 업체의 상위 100명 직원에 대한 보수만 규제할 권한이 있기 때문이다.

급여컨설팅 업체인 존슨 어소시에이츠에 따르면 이런 인상 덕분에 올해 미 금융권 전체의 보수는 20∼30%가량 올라 금융위기 발발 전인 지난 2005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뉴욕연합뉴스) 김지훈 특파원 hoon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