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4일 내놓은 한국 경제 전망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정부의 확장적 정책 효과로 경기가 이미 '바닥을 지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표현까지 썼다.

경제성장률은 올해 -2.2%를 나타내겠지만 내년에는 급속히 회복돼 4분기에는 3.9%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OECD 회원국 중 가장 빠른 경기 회복 속도로 사실상 한국 경제의 V자형 회복을 점친 것으로 보인다.

OECD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무엇보다 한국 정부의 확장적 통화 · 재정정책이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됐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정책금리를 연 5.25%에서 2%로 인하했고,은행들은 자본 확충을 꾸준히 하면서 금융 여건이 개선됐다고 본 것이다.

여기에 더해 큰 폭의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하면서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약세 현상이 둔화되고 있는 점도 경기 회복의 징조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OECD 국가 평균을 웃돌 것으로 분석됐다. OECD 전체 회원국의 GDP 성장률은 올해 -4.1%,내년엔 0.7%가 될 것으로 파악됐다.

미국 유로 일본 등 OECD 주요 선진국들의 GDP 성장률도 올해 -2~-7%,2010년 0.0~0.9%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OECD는 하지만 한국 경제에는 여전히 불안 요인이 내재돼 있다고 분석했다.

우선 한국은 수출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세계 무역시장의 상황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첫 번째 리스크 요인으로 꼽았다. 즉 세계 경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할 경우 한국 경제도 덩달아 나아지겠지만,반대로 세계 경제 회복이 지연되면 한국 경제도 악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OECD는 또한 부채비율이 높은 가계의 소득증가분이 소비로 이어지지 않고 부채를 갚는 데 사용될 가능성도 경기 회복의 지연 요인으로 제시했다. OECD는 이와 함께 한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도 주문했다.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재정 지출 확대 노력이 경제 회복의 바탕이 됐지만 장기적으로는 재정수지 악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세제 개혁,정부 지출 규모 축소 등을 권고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