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팀 = 대기업에 이어 중소기업의 옥석을 가리기 위한 채권은행들의 신용위험 평가가 본격화하고 있다.

1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채권은행들은 외부감사 대상이면서 신용공여액 50억 원 이상~500억 원 미만인 1만여 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늦어도 이달 말까지 영업실적과 현금흐름 등을 토대로 신용위험 기본평가를 할 예정이다.

이번 평가에서 이미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추진 중인 기업이나 공공기업은 제외된다.

채권단은 기본 평가에서 불합격된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7월 말까지는 세부 평가를 해 구조조정 대상을 결정할 계획이다.

일부 은행은 이르면 이달 안에 구조조정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세부 평가에서 C등급(부실징후기업)을 받은 곳은 워크아웃에 들어가고 D등급(부실기업)은 퇴출 절차를 밟게 된다.

이자보상배율이 3년 연속 1 미만이어서 영업이익으로 금융이자도 감당 못하는 기업, 영업활동과 관련한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기업 등이 구조조정 명단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채권단은 은행별로 50~150개씩의 중소기업이 세부 평가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리은행과 국민은행은 각각 150개 안팎의 중소기업이 세부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 등은 50~100개씩의 중소기업을 세부 평가 대상으로 선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은 채권단이 중소기업을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지 중간 점검도 할 계획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대기업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가 끝났기 때문에 이제는 중소기업 평가에 집중하고 있다"며 "늦어도 7월 말까지 중소기업의 옥석 구분이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금융당국의 중소기업 정책이 전방위 지원에서 선별적 지원으로 선회함에 따라 은행들이 중소기업 대출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고 있다.

중소기업 신속 지원 프로그램인 패스트트랙의 운영과 관련, 금융당국은 중소기업이 지원을 받은지 얼마되지 않아 폐업.휴업하는 것과 같은 도덕적 해이의 유형을 분석하고 있으며 이를 은행들이 대출 심사에 활용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은행들이 살 수 있는 중소기업과 그렇지 않은 중소기업을 구분해 선별적 지원을 하고 체질 강화를 위한 구조조정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