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경기 하강세는 거의 끝났다"며 "그러나 하반기 이후 경제가 계속 호전될 것이라고 자신하기에는 이르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11일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를 마치고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재정통화정책으로 생산활동 호조와 내수 부진완화 등으로 경기하강세는 거의 끝났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경기가 하라하는 것은 아닌 것 같지만 바닥인지 여부는 말할 수 없다"면서 "급속한 하락세는 끝났지만 앞으로 치고 올라갈지, 아니면 어떨지 등에 대해 불확실한 점이 많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융시장을 통해 기업이나 가계도 비교적 원활하게 움직이고 있으나 신용위험은 아직도 남아있다"면서 "단기성 자금의 증가율이 높은 것도 아직 경제상황에 대해 가계, 기업의 경계심리가 남아있는 탓"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상반기중 경제활동을 이만큼 유지한 것도 과감한 정책의 결과가 작용한 것"이라며 "미국과 유럽, 일본 등 해외 주요국의 경제활동은 아직도 부진하며 단기간내에 크게 좋아질 것 같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이어 "원유를 비롯한 국제 원자재가격이 상승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세계경제에 조금 안좋은 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부동산 시장과 관련, "최근 2∼3개월 아파트를 중심으로 부동산가격이 움직이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크게 염려한 방향으로 확산된 것은 아닌 것 같다"며 "그러나 움직임이 사그러든 것도 아니어서 부동산가격은 계속 관심을 갖고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이 여러가지 측면을 보고 결정하는 것이어서 현 시점에서는 완화기조를 이어가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금통위원들의 판단"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