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권력투입 배제원칙 속 수습책 모색

정부와 한나라당은 10일 오후 국회에서 당정회의를 열어 노사의 극한대립으로 물리적 충돌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쌍용자동차 사태와 관련, 노사 양측의 입장을 청취하고 중재안을 모색한다.

쌍용차는 총파업 장기화와 근로자 976명 정리해고 방침을 놓고 노사가 절충점을 찾지 못하면서 공권력 투입으로 인한 최악의 물리적 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날 당정회의에서는 공권력 투입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막는다는 원칙 하에 정리해고 대상자의 숫자를 줄이는 대신 임금삭감과 정부 지원을 통한 `극적 타결' 해법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백성운 제4정조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당정회의에서는 쌍용차 의 극한대립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바로 결론내지는 못하더라도 노사 양쪽의 입장을 들어보고 해결책과 중재안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공권력 투입은 현재로서는 대안이 아니고, 극한 대립을 해소할 수 있는 중재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노사협의를 통해 노동자 정리해고 대신 장기휴업 형태를 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원유철 경기도당 위원장도 "쌍용차의 극한대립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를 막아내야 한다"며 "노사에 대화를 권고하고 양보와 타협을 통해 절충점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정은 GM대우에 대한 유동성 지원 여부, 협력업체 지원 방안 등도 논의할 예정이다.

모기업인 제너럴모터스의 파산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던 GM대우는 최근 우량 자산만을 모아 새롭게 출범하는 `뉴 GM'에 편입됐다.

이에 따라 당정은 향후 경영전망에 대한 GM대우측의 입장을 청취하고, GM 대우 정상화를 위해 추가 유동성 지원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백성운 제4정조위원장은 "GM대우 경영실상을 파악한 뒤 추가 대책의 필요성 여부를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