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사가 정리해고 예고일인 8일까지 상생방안을 마련하는데 동의했다.

쌍용차 노사는 5일 오전 10시부터 비공개로 2시간 동안 쌍용차 본사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노사정 협의회에서 "극단적인 방법 이전에 노사간 타협을 통해 회사를 살릴 수 있는 상생방안을 찾을 것"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리해고와 공권력 투입을 예고한 8일까지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박영태 공동 법정관리인과 한상균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 송명호 평택시장, 추미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김봉한 경인지방노동청 평택지청장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를 주선한 송명호 평택시장은 "우선 대화를 거부하고 대립각을 세우던 노사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기로 합의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8일 이전에 다시 회의를 열어 정리해고와 공권력 투입, 총파업 등 현안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미애 의원은 "구조조정이 아니라 우리 기술과 인력들을 살리면서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이번 협의가 끝난 뒤에도 해결점이 찾아지지 않으면 정치권의 책임도 크다고 봐야 한다. 국회 환노위도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협의내용은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이날 협의회에서도 정리해고와 총파업 중단에 대한 노사간의 의견차는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회 지식경제위원회는 이날 오후 3시 국회에서 노사 대표를 불러 협의회를 갖는다. 쌍용차 노사는 오는 8일 이전에 3차 협의회를 가질 예정이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