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수출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면서 철저한 점검을 통해 대응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증현 장관은 3일 과천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6월은 2분기가 마무리되고 하반기로 넘어가는 중요한 시기라 각 경제 분야를 점검해야 한다"면서 "특히 수출을 둘러싼 주변 환경이 많이 변화하고 있어 수출 동향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환율, 국제유가, 원자재 가격이 상승세로 전환하고 있어 이같은 수출 환경에 대응해 지식경제부를 중심으로 하반기 수출 여건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짜라"면서 "아울러 각 부처도 원자재와 유가 상승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또 윤 장관은 연구개발(R&D)과 설비투자가 늘지 않아 국내 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기 불확실성이 아직 지속되고 있다"면서 "R&D와 설비투자가 부족한 게 큰 문제이므로 각 부처는 투자를 다시 견인하는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최근 신뢰도에 의문이 제기되는 각종 통계 수치에 대해 "정부 발표 통계가 국민 체감 지수와 큰 차이를 보여 전반적인 신뢰가 낮아지고 있다"면서 "현장 조사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공식 통계를 검증할 수 있는 보조 통계지수를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