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여원 챙긴 제조총책 등 3명 구속

인터넷에서 사들인 외국인의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해 신용카드를 위조한 뒤 이를 판매한 일당이 경찰에 적발됐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카드 복제기를 이용해 외국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만들어 판매한 혐의(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등)로 조직폭력배 출신 손모(39.제조총책)씨 등 3명을 구속하고 나모(28.유통책)씨 등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1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손씨 등은 지난 2007년 10월부터 5개월간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32개의 숫자로 이뤄진 카드 번호와 외국인의 신용정보를 건당 10만원에 구입한 뒤 복제기로 카드 400여장을 만들어 장당 50만~70만원에 판매, 2억3천여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서울, 경기도 일대의 모텔에서 컴퓨터에 복제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컴퓨터와 연결한 복제기에 국내에서 사용되는 신용카드를 넣어 카드를 위조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1명의 개인정보를 이용해 4~5개의 카드를 만들었고 신용카드 외에 체크카드, 포인트카드 등도 위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매출전표와 신용카드 표면상의 번호를 일치시키기 위해 일부 카드의 경우, 카드에 양각된 기존 카드번호를 없애고 도용한 외국인 명의의 카드 번호를 새겨넣는 치밀함을 보이기도 했다.

위조된 카드는 인터넷 카드 관련 카페에서 모집한 구입 희망자 등 120여명에게 퀵서비스나 지하철 물품 보관소 등을 통해 전달됐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카드 구입자 중 많은 사람이 조직폭력배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피해액은 카드회사에서 밝히기를 꺼려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상당한 액수일 것"이라고 말했다.

손씨 등도 위조한 카드를 60차례에 걸쳐 직접 사용해 강남, 영등포 일대의 유흥업소에서 술값 등으로 4천500만원 가량을 지불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들이 국내에서 외국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외국인 명의자가 `카드가 도용됐다'며 신고를 하기까지 2~3개월 가량 걸린다는 점을 노려 범행을 계획했다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국내에서 외국인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국내의 대위변제(代位辨濟) 카드회사가 대금을 먼저 치르고 해당 외국계 신용카드사에 대금을 청구하는 식으로 대금 결제가 이뤄져 카드 명의자가 도용 사실을 아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린다"고 말했다.

이어 "신용카드 위조를 막기 위해서는 마그네틱이 부착된 현존의 카드 대신 보안성이 뛰어난 IC 카드로 교체할 필요가 있지만 카드 조회기 교체 등 비용이 만만찮게 든다는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동남아시아 국가 출신으로 추정되는 개인 정보 판매자와 복제기 판매자, 위조카드 사용자 등을 상대로 수사를 확대하면서 달아난 공범 1명을 쫓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