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가 금융권 부실자산을 사들이는 '공공민간공동투자프로그램(PPIP)'을 늦어도 7월 초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티모시 가이트너 미 재무부 장관은 20일 상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서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방예금보험공사(FDIC)와 협력해 PPIP를 향후 6주 내에 운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재무부는 당초 지난 15일 자산운용사를 선정한 뒤 PPIP를 운용키로 했었다.

PPIP는 미 정부가 초기 750억~1000억달러를 투자하고 민간 자본을 끌어들여 5000억달러 규모로 시작한 후 향후 최대 1조달러로 규모를 키울 계획이다. 특히 부실 모기지론(주택담보대출) 등을 인수하는 민 · 관공동펀드와 모기지론 등을 토대로 발행한 부실 증권을 사들이는 민 · 관공동펀드를 구성해 운용한다는 방침이다.

가이트너 장관은 이어 "7000억달러의 금융권 구제금융 자금(TALF)은 일부 우량 금융사가 상환할 250억달러를 감안하면 약 1240억달러의 여유가 생기게 된다"고 말했다.

이달 말께 결정될 제너럴모터스(GM)의 운명에 대해서는 "GM 회사 측,채권단 및 노조 등을 포함한 GM의 이해관계자들과 계속 구조조정을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GM은 지난 19일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를 통해 노조와의 협상이 1주일 안에 타결될 것 같지 않다며 이번 협상이 무산되면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 달 1일인 GM의 자구안 제출 시한이 다가옴에 따라 GM은 노조와 협상을 계속하는 한편 채권단과도 출자전환을 둘러싼 줄다리기를 해야 한다. 업계에서는 물리적으로 GM이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노조와 채권단의 양보를 얻어내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워싱턴=김홍열/이익원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