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6자회담 복귀 中 역할 기대"

미국 의회가 한미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한 무역문제를 본격 논의할 수 있는 시점은 늦여름에나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미 하원 의원들이 참석한 한미관계 세미나에서 7일 제기됐다.

또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위해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다이앤 왓슨(민주) 하원의원은 이날 하원 레이번 빌딩에서 한미경제연구소(KEI)가 '의회와 한국: 한미관계 의회의 시각'이라는 주제로 주최한 세미나에서 미 의회는 경제위기 등 현안이 많아서 늦은 여름에나 무역문제를 다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 의원협회 미국측 회장인 왓슨 의원은 "한국의 무역정책은 콜롬비아나 파나마에 비해 더 긍정적이고 실행 가능하다고 본다"면서 "앞으로 공통의 이해기반에서 서로 만나 우려 사항들을 해결할 수 있는 합의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댄 버튼 (공화) 하원의원은 "한미FTA 처리가 공화당이 아닌 민주당 출신 대통령이 당선됐기 때문에 좀 더 어려워 질 것으로 보이지만 처리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면서 "노조 사람들이 받아들 일 수 있는 일부 양보가 있어야만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버튼 의원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노조의 지지를 기반으로 대선에서 승리했다며 노조가 현재 오바마 행정부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거론하면서 노조는 일자리가 해외로 빠져나가 많은 노조원들이 일자리를 잃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버튼 의원은 "노조를 설득하는 게 쉽지는 않을 것"이며 "미국의 국내정책도 함께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버튼 의원은 북한의 6자회담 복귀 문제와 관련, "중국이 충분히 압력을 행사하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중국과 협상을 통해 중국이 북한에 대해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미국이 북한과 양자회담을 시도하는 방식은 자신의 접근이 아니라고 말했다.

에드 로이스(공화) 하원의원은 최근 북한의 장거리로켓발사 실험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위반에 대한 제재를 다시 가해야 한다면서 탈북자 면담을 근거로 북한에 대한 경화유입을 막는 금융제재가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로이스 의원은 또 북한의 미사일 관련 기술이 이란에 이전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한국은 대량살상무기(WMD) 확산방지구상(PSI) 가입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