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감시인 도입.구매투명성 강화

미국 밸브업체와의 자재 구매거래에서 직원의 금품수수로 물의를 빚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납품과 비리방지 제도를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한수원은 7일 준법감시인 도입과 청탁.로비 방지를 위한 구매혁신 전담팀 운영 등의 부패방지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방안에 따르면 지금까지 담당 직원들이 협력업체에 실사를 나갈 때 반드시 복수로 나가 상호 점검이 되도록 하는 한편, 구매시 사전 가격조사제, 구매규격 심의제 등을 도입하기로 했다.

또 이번 사건이 외국업체와의 거래에서 발생한 점을 감안, 외국의 자재 공급업체에도 국내 업체와 마찬가지로 계약시 청렴서약서를 받기로 했다.

특히 금융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준법감시인제도를 각 처.실별로 도입해 운영하고 비리행위 신고에 대해서는 최대 5천만원까지 보상할 계획이다.

계약 관련 분야의 비리방지를 위한 구매 특별감사도 벌여 정비자재 구매 전 과정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방안도 시행된다.

인사 차원에서도 구매.계약부서에 3년 이상 근무한 간부진 16명에 대해 전원 보직 이동을 단행하고 금품 및 향응 수수자에 대해서는 승진을 제한하는 것은 물론, 징계시효를 종전 3년에서 5년으로 늘렸다.

한수원 측은 "최근 직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윤리경영 실천 서약식을 가졌다"며 "비리 척결을 위해 제도적 장치뿐 아니라 직원 의식개혁 운동도 적극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수 기자 jski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