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땅값이 경기부진으로 올해도 약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됐다.

신화통신의 5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토자원부는 경기침체와 정부의 내수확대정책 효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올해 중국 땅값이 당분간 하락세를 지속한 후 바닥을 모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토자원부는 도시가격조사시스템을 통해 조사한 결과 금융위기의 영향이 워낙 커 정부의 경기부양책만으로는 단시일 안에 땅값을 부양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일자리, 토지재정, 수출입무역, 외자이용 등 여러면에서 어려움이 있어 중국 땅값도 올해 계속 약세를 보이고 큰 폭의 상승세는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작년 말부터 중국에서 전개된 4조위안(약 760조원)의 경제부양책은 땅값 하락을 완화시키고 있지만 새로 시작되는 대부분의 투자가 기초시설 건설에 집중돼 있고 정부의 토지수용 증가로 땅값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국토자원부는 올해 중국 대도시 거주용 토지가격은 바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지만 중소도시의 땅값은 소폭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점쳤다.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 등 중국 대도시의 토지시장은 최근 2년간 주택가격이 고점을 찍은 후 거주용 토지의 공급량은 늘었으나 수요는 감소해 약세를 지속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땅값은 주택시장 거품 붕괴의 영향을 받고 있는 모습이라고 국토자원부는 지적했다.

주택가격의 하락과 경제추세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주택 개발업자의 토지수요가 늘어나기 힘들어 올해 중국 거주용 토지가격은 작년과 같거나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국토자원부는 그러나 중국의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주택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대도시와 연해지역, 중소도시 등을 중심으로 중국 땅값은 다시 올라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하이연합뉴스) 김대호 특파원 dae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