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운명을 결정할 '5월의 시계'가 작동하기 시작했다. 법원 요청으로 쌍용차의 기업가치를 조사한 삼일회계법인은 지난 3일 실사를 마치고 오는 6일 회생 가능성 여부를 담은 최종 보고서를 법원에 제출한다.

삼일회계법인 보고서는 쌍용차가 앞으로 통과할 숱한 관문 중 첫 번째다. 법원은 이 보고서를 토대로 22일 산업은행 등 이해 관계자들의 동의를 얻어 쌍용차의 행로를 결정할 예정이다. 주요 채권자인 산업은행 측은 "보고서 내용에 전적으로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삼일회계법인은 쌍용차의 자산을 팔았을 때의 가치와 회사를 계속 운영했을 때 나오는 영업이익의 합계치를 비교해 어느 쪽이 더 높은지를 법원에 통보할 예정이다. 만일 청산가치가 높다는 결과가 나오면 법원은 법정관리를 중단하고,쌍용차는 청산 절차를 통해 그동안 동결됐던 채무를 갚아야 한다. 쌍용차의 채무는 유로 표시 채권 2억유로와 국내에서 발행한 회사채 1500억원가량으로 알려져 있다.

회사를 살리는 게 낫다는 결론에 이르더라도 쌍용차는 자금 수혈,노조 반발 등 또 다른 관문을 넘어서야 한다. 가장 큰 난관은 쌍용차가 회생을 위해 산업은행에 요구한 2500억원을 조기에 수혈받을 수 있느냐 여부다.

이유일 쌍용차 공동관리인은 "희망퇴직금 등 구조조정 비용 1000억원과 'C200' 등 신차 개발 자금 1500억원만 있으면 최소 2~3년간은 버틸 수 있고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며 "자산 담보 여력이 6000억원에 이르므로 산업은행 입장에서도 손해날 게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 관계자는 "GM대우와의 형평성도 감안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구체적인 자금 지원은 2차 관계인 집회 막바지(6월 초)에나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