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중국은 4조위안 외에 경기부양자금을 추가로 조성하지 않을 전망이다.또 급증하던 은행들의 신규대출이 이달들어 크게 감소, 중국정부가 유동성 확대에 속도조절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21일 상하이데일리는 중국 발전개혁위원회 산하 거시경제연구소 양이용부주임이 “1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좋은 만큼 4조위안외에 별도로 경기부양 자금을 마련해야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양부주임은 “4조위안중 작년말에 1000억위안,올초 1300억위안이 투입됐으며 조만간 3차 자금을 풀 예정”이라고 밝혔다.기존에 투입한 것보다 훨씬 많은 자금이 풀릴 것이라며 올해만 9500억위안이 경기부양을 위해 쓰여질 것이라고 덧붙였다.또 중앙정부의 자금외에 지방정부및 민간영역의 자금도 방출이 조만간 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중국정부는 신규대출이 너무 급속하게 증가,부실채권 양산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대출규정을 강화하고 있다.이달들어 대출증가율이 크게 낮아지고 있는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중국정부가 통화완화 정책을 고수한다는 것에는 변화가 없지만,유동성 확대에 속도조절을 하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된다.류밍캉 은행감독위원장은 최근 “은행들이 대출확대에만 신경쓰면서 부실채권이 늘어날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대출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이징=조주현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