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가 운영 중인 소액금융 지원사업의 재원이 고갈 위기에 빠졌다. 운영재원 273억원 중 250억원이 이미 대출로 빠져나간 상태다.

홍성표 신복위 위원장은 20일 "금융위기 이후 소액금융지원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늘었다"며 "2개월 내 기금이 완전히 바닥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소액금융지원액은 올해 1월 18억원에서 2,3월에는 각각 38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소액금융지원사업이란 개인워크아웃 등 신복위의 신용회복지원제도 이용자 중 1년 이상 채무를 성실히 변제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을 해주는 것이다. 연 2~4% 이자율로 1인당 500만원 한도 내에서 돈을 빌려주고 있다. 상환기간은 최장 3년이다.

신용회복지원제도 이용자들은 신용 등급이 낮아 제도권 금융사를 이용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소액금융지원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았다. 현재 약 8300명이 이 제도의 혜택을 받고 있다.

홍 위원장은 "소액금융지원사업이 중단되면 개인워크아웃 등을 통해 이자를 성실히 갚아 나가던 사람들이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 찾아갈 수 있는 곳이 대부업체나 사채업 등으로 한정된다"며 "금융사들이나 지방자치단체 등 자금을 조달 받을 수 있는 곳을 물색 중"이라고 말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