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후 새로운 위기 맞이할 수도"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공공기관 개혁과 관련, "(공공기관장) 여러분이 맡은 조직은 스스로 개혁하고 자신이 없으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과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공공기관 선진화 추진점검 워크숍' 모두발언을 통해 "세계적 경제위기 속에서도 변화와 개혁은 진행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조직을 관리하는데 있어 불편부당하게 하지 않으면 밑에서 따라오지 않는다"면서 "CEO(최고경영자)가 과거의 특권을 버리고 새롭게 나아가면 밑에서 따라오게 돼 있다.

조직원들에게 변화를 강요하기 보다는 스스로 변화해 어깨에 힘을 빼고 낮은 자세로 열정을 갖고 일하면 조직이 따라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선진화 조치를 거부하고 있는 일부 공기업 노조에 대해 "정부방침에 대항하고 내 신상에 도움이 안된다고 반발하는 것은 민간회사의 노조원보다 더 못한 것"이라면서 "길거리에 나오고 반개혁적인 벽보를 부치는 그런 공직자는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공기업 선진화 관련) 법안이 통과되지 못하도록 국회에 로비를 하는 노조도 있고, 이것을 은근히 부추기는 CEO도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는 안된다"면서 "그런 정신으로 나라를 어떻게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글로벌 경제위기와 관련, 이 대통령은 "경제위기 이후에 새로운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다"면서 "환율이 정상화돼 원화가치가 올라가고 원자재값이 올라갈 수 있는데 위기 이후에 올 문제에 미리 대비해야 하며, 그 대비책 가운데 하나가 공공기관이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공공기관의 대표들이 국가적 목표에 대한 시대적 소명의식을 갖지 않고 지금에 만족하면 우리는 더욱 어려워지고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는 것이 정말 불안할 수밖에 없다"면서 "공공기관의 CEO는 자리에 연연해 하지 말고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