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소유 車업체 논란 일듯

미국 정부가 제너럴모터스(GM)에 지원해준 134억달러의 자금을 GM의 구조조정 후 새로 탄생할 법인의 주식으로 출자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소식통을 인용해 15일 보도했다.

이는 정부가 새로운 GM 법인에 대한 외부 민간투자자를 찾지 못한데 따른 것이며, 정부가 자동차 업체의 주인이 된다는 점에서 많은 논란이 제기될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달 말 GM의 구조조정방안을 거부하고 릭 왜고너 최고경영자(CEO)를 퇴진시키면서 6월1일까지 노조 및 채권단과의 합의를 담은 새로운 구조조정 방안을 제출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파산신청 후 GM의 우량자산만을 분리해 새로운 법인을 만들어 매각하고 부실자산은 기존 법인에 남겨 청산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지원금 중 얼마를 출자 전환할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소식통은 정부가 지원금 모두를 주식으로 바꾸는 방안에 반대하는 것 같진 않다고 전했다.

정부 지원금의 출자전환은 곧 정부가 민간 기업의 주인이 돼 경영 등에 더욱 깊이 간여하게 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부가 앞으로 얼마나 오래 GM의 지분을 보유하면서 어떻게 이를 경영해나갈 것인지에 대한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정부가 GM에 지원한 자금은 GM의 채권단이 보유한 채권이나 노조에 지원해야 하는 건강보험 보조금보다 상환순위가 앞서기 때문에, GM의 파산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정부가 대출금의 출자전환에 합의하면 이는 채권단과 노조에 대해 같은 조치에 합의할 것을 요구하는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GM의 켄트 크레사 임시 회장(Interim Chairman)은 정부가 대출금 일부를 주식으로 갚도록 해준다면 환영한다면서 "그것은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크레사 회장은 이어 회사로서는 여전히 파산보호를 신청하지 않고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방안을 선호하지만 이를 위한 시간이 소진돼가고 있다고 말했다.

GM은 6월1일 만기가 돌아오는 10억달러의 채무를 정리하기 위해 오는 17일까지는 채권단의 출자전환이 개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뉴욕연합뉴스) 김지훈 특파원 hoon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