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오늘 오후에 발표될 (3월) 고용 동향에서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윤증현 장관은 이날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전 세계 경기가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되지 않아서 긴 호흡으로 앞날을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현재 우리 경제를 종합하면 긍정과 비관적 요인이 혼재한 상황"이라면서 "국제통화기금(IMF)이 4월 하순께에 세계경제 정기동향을 발표하는데 한국에 대해 좀 더 비관적으로 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는 기존에 IMF가 제시했던 성장률 예상치인 -4%가 하향조정될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이다.

윤 장관은 "지금 경제 상황은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이 혼재된 국면이라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광공업생산이나 서비스업, 경기선행지수 등에서 좋은 분위기가 감지됐고 무역수지도 4월 이후 및 연간으로도 큰 폭의 흑자가 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윤 장관은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이 안정되고 외평채도 성공적으로 발행해 한국에 대한 신뢰도 확인했다"고 분석했다.

윤 장관은 "이런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재 국회에 제출된 추경예산안이 이달 안에 통과되면 5월부터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윤 장관은 "추경의 성공 여부는 복지전달체계의 개선에 달렸다"면서 "희망근로프로젝트, 상품권.소비쿠폰 및 하도급 업체의 투명한 자금 집행 등에 대해 철저한 관리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윤 장관은 "이번 주 토요일 대통령이 주재하는 공기업 선진화 워크숍이 있으니 많은 협조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는 녹색 뉴딜 종합 추진 계획과 신도시 사업지구 내 기업 지원 대책 등에 대해 논의됐다.

신도시 사업지구 내 기업 지원을 위한 조치로는 존치부담금 제도 개선과 동탄2 주변지역 개발 행위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박용주 기자 speed@yna.co.kr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