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 답변을 통해 "양면성을 가지고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해야 하지만 2차 금융위기는 예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양도소득세 완화에 대한 질문에는 "필요하다면 세제상 규제를 추가 완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2차 금융위기 가능성이 있느냐는 나성린 한나라당 의원의 질문에 "산업 생산과 서비스 생산이 전월과 비교해 늘어나고 환율이나 주가도 비교적 안정되는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주택자나 비업무용 토지 양도소득세 중과 폐지에 대해 "기업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보유 자산을 매각해도 주민세까지 포함해 66%까지 과세되고 있어 세금을 대폭 완화해 부동산 시장을 활성화해야 한다"면서 "시장 상황이라든지 세제를 운영하는 데 있어 유의해야 할 것이 과세 형평이며 이런 걸 종합적으로 감안해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부실한 일부 저축은행에 공적자금을 투입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진 위원장은 "저축은행들이 작년 하반기에 증자를 많이 해서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올라갔다"며 "공적자금 강제 투입은 저축은행의 경우 가능성이 있겠지만 전체적으로는 거기까지 진도가 안 나갔다"고 말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