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정부는 낙관하기엔 아직 이르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기획재정부는 3일 발간한 '4월 경기동향'(그린북)에서 "지난해 4분기 성장률이 급락하는 등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지만 올 들어 일부 지표를 중심으로 경기 흐름이 소폭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현 경제 상황은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이 혼재돼 있고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어 (경기 향방을) 낙관하기는 이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재정부는 "특히 주요 선진국 경기가 예상보다 크게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대외 여건이 여전히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경기 회복을 기대할 만한 호재가 있지만 악재도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최근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것은 각종 생산 관련 지표다. 광공업 생산은 전월 대비로 지난 1월 1.6% 증가한 데 이어 2월엔 6.8% 늘었다. 제조업 평균 가동률 역시 2월 66.7%로 상승세로 돌아섰다. 서비스업 생산(전년동월 대비)도 2월 0.1% 증가세로 전환했다.

하지만 부정적인 지표도 여전하다. 소비재 판매액(전년 동월비)은 지난 1월 마이너스 3.3%에서 2월 마이너스 6.2%로 감소폭이 확대됐다. 3월 속보치에서도 소비 심리는 좀처럼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신용카드 국내 승인액은 지난 1월 3.9%에서 2월 6.7%로 늘었다가 3월에는 6.2%로 다시 줄었다.

재정부 관계자는 "고용 부진과 실질 임금 감소세가 지속되면서 가계의 소득 여건이 악화되고 있다"며 "당분간 소비는 부진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재정부는 이 같은 상황에서 경기 회복을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민생 안정을 위한 추가경정 예산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