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안 정부원안대로 심의 의결해달라"

이명박 대통령은 1일 "정부는 추가경정예산안이 확정되는 대로 최대한 신속히 집행해 위기극복의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한승수 국무총리가 국회에서 대독한 `추경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통해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을 원안대로 심의, 의결해 주기 바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글로벌 금융위기로부터 시작된 세계 경제의 침체는 올 들어 그 폭과 깊이가 예상보다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 경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에 정부는 변화된 대내외 경제여건을 반영하고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추경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28조9천억원 규모의 추경안은 경제위기를 하루속히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며 "이번 추경안은 민생안정과 일자리 창출, 경기회복을 위해 꼭 필요한 (재정) 소요를 반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저소득층 생활안정에 4조2천억원, 고용유지와 취업기회 확대에 3조5천억원을 투입하겠다"며 "중소.수출기업과 자영업자 지원에 4조5천억원을 투입하고, 녹색뉴딜과 신성장동력, 교육선진화에도 2조5천억원을 투입해 경제위기 조기극복에 최우선을 두면서도 위기극복 이후의 기회에 대해서도 적극 대비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전대미문의 경제위기 상황에서 국가의 도움이 꼭 필요한 분들에게 필요한 지원이 차질없이 제때 제공되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어려움을 겪는 서민, 중소기업, 영세자영업자 등의 민생안정에 정부의 모든 역량을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추경안 편성에 따른 재정건전성 문제와 관련, "재정건전성 등을 우려하는 견해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는 중장기적 재정건전성 유지라는 대원칙을 견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