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금융자금 증액 필요성.."노코멘트"

티머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은 금융위기 타개를 위해 의회의 승인을 받은 7천억달러 규모의 부실자산구제계획(TARP) 자금 가운데 남은 돈이 대략 1천350억달러라고 밝혔다.

가이트너 장관은 그러나 올해중에 의회에 추가로 TARP 자금을 요청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가이트너 장관은 29일 ABC방송과 NBC방송에 연이어 출연, 지난해 10월 의회가 승인한 7천억달러의 TARP 자금 가운데 대략 1천350억달러가 남아 있으며 이 액수에는 더 이상 구제금융이 필요없이 경기침체를 충분히 견딜 수 있는 은행들로부터 상환이 예상되는 돈을 보수적으로 합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은 자금으로 금융위기 상황을 헤쳐나가는데 부족할 경우 의회에 추가로 자금을 요청할 것인지에 대해 가이트너 장관은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가 필요한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회와 협력해나갈 것이라는 점이 중요하다"고 말해 자금요청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정부가 밑빠진 독에 물붓기 식으로 대형 금융회사에 구제금융을 단행하고 있는데 대한 비판여론을 의식, 가이트너 장관은 "은행들을 그대로 방치해둔다면 경기침체를 더욱 심각하고 장기화시키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달리 선택이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미국민이 과도한 차입을 통한 무분별한 소비를 지양하고 자신의 소득범위내에서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따라 미국의 경제도 훨씬 탄탄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