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은 24일 미 보험사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그룹(AIG)의 거액 보너스 지급과 관련, 소송까지 검토하는 등 이를 막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버냉키 FRB 의장은 이날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 출석, 의원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가운데 구제금융을 받은 이 보험사에서 1억6천500만 달러라는 거액 보너스가 지급된 것은 '아주 타당치 못한것'으로 판단했다면서 이같이 말한 것으로 폭스뉴스가 보도했다.

버냉키 FRB 의장은 보너스 지급이 계약적 의무사항이어서 중단될 수 없음을 물론 이에 따라 자신이 추진하고자 했던 법적 대응이 오히려 징벌적 손해배상금까지 물게 되는 사태로 끝날 가능성도 있음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AIG의) 보너스 지급을 막도록 소송을 제기하자고 했으나 법무 담당자들은 커네티컷주 법에 의하면 패소할 경우 상당한 손해배상금을 물도록 하고 있음을 들어 반대의견을 제시했다"면서 "법적 조치가 AIG 임직원들에게 2배, 3배의 금전적 이익을 주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버냉키 FRB 의장과 함께 하원 청문회에 나온 티머시 가이트너 재무장관은 AIG처럼 그 붕괴가 경제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비은행 금융기관을 규제할 수 있도록 정부에 새로이 광범위한 규제 권한을 부여해 주도록 촉구했다.

그는 "AIG의 경우 우리의 금융시스템이 광범위하게 실패한 것임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번 상황이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확실히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보너스 미반납을 포함한 분노의 분위기가 의회로 부터 구제금융 자금을 더 많이 얻어내려는 오바마 행정부의 노력을 복잡하게 할 것이라고 인정하면서 상황이 터무니없이 어려워질 것임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기업사상 최대인 62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고 그동안 4차례에 걸쳐 1천800억 달러를 지원받은 AIG는 임직원들에게 막대한 보너스 잔치를 벌였다가 여론의 지탄을 받고 있으며 미 하원은 그 최고액에 90%의 세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법안을 지난 주 압도적으로 통과시켜 상원에 넘긴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bull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