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부 등 관련 계획 이미 수립

중국이 새 경기부양책의 필요성에 대비해 관련 계획을 이미 수립했고 2분기가 끝나는 6월께 실시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중국 재정부 산하 연구소가 밝혔다.

재정부 재정과학연구소의 자캉(賈康) 소장은 중국증권보와 인터뷰에서 "재정부가 더욱 어려운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해 두었고 관련 부처들도 새로운 경기부양책에 대한 초안을 만들었다"면서 "정부가 올해 2분기 경제지표를 본 뒤에 새 부양책의 실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중국증권보가 23일 보도했다.

그는 "4조위안의 경기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올해 2분기 경제지표가 예상보다 더 낮을 경우에는 정부는 새로운 부양책을 실시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7~8월까지 기다릴 필요없이 6월이 되면 2분기의 각 항목의 경제지표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6월말이 되면 경기부양책의 실시 여부가 결정될 것임을 강조했다.

그의 이 발언은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가 지난 13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폐막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충분한 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새로운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수 있다"고 밝힌 것과 맞닿아 있는 것이다.

그는 "중국은 새로운 부양책을 실시할 능력이 충분하다"면서 "새 부양책은 댐과 수리시설 등 기초설비 투자와 대형여객기 제조, 바이오기술, 가스전 개발 등의 중대형 프로젝트에 집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