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남미의 자원 부국인 페루 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본격화된다.

외교통상부는 오는 16∼20일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한.페루 FTA 제1차 협상이 개최된다고 13일 밝혔다.

양국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를 계기로 양자 간 FTA 협상 개시에 합의했다.

이후 지난 1월 사전준비회의를 통해 협상범위, 구조, 일정 등 협상골격(TOR.Terms of Reference)에 합의하는 한편 협정문 초안 교환을 통해 통합협정문(consolidated text)을 작성했다.

양측은 이번 1차 협상에서 상품, 서비스, 투자, 전자상거래, 통신, 지적재산권, 경쟁정책, 정보조달 등 포괄적 분야의 FTA 협정문안 합의에 주력할 예정이다.

상품, 서비스, 투자 분야에 대한 시장개방 일정은 2차 협상 때부터 논의된다.

페루는 최근 5년 간 연 6% 이상의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한 중남미 지역 유망 수출 대상 국가로, 동과 아연, 주석, 납 등 전략적 광물자원의 보고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대 페루 수출은 7억2천만 달러, 수입은 9억300만 달러로 각각 우리나라 수출.수입에 있어서 65위와 41위에 위치했다.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목은 자동차, 무선통신기기, 합성수지 등이며 수입은 아연광, 동광 등 광물자원이 전체의 93%를 차지해 전형적인 산업 간 무역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한.페루 FTA가 발효되면 우리나라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0.01%, 수출과 수입은 각각 0.03%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는 칠레에 이어 남미 국가인 페루와 FTA가 체결되면 양국 경제.통상 관계의 강화, 우리나라의 남미지역 진출 확대 등에 있어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