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12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갖고 총액대출한도를 종전 9조원에서 10조원으로 증액하기로 결정했다.

한은은 "3월9일 현재까지 특별지원한도를 통해 9410억원(수혜업체수 3207개)을 지원함으로써 당초 설정한 1조원이 거의 소진됐다"며 "한도 소진 추이와 '중소기업 패스트 트랙 프로그램'의 운용시한 등을 고려해 총액대출한도를 1조원 증액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총액대출한도는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한은 기준금리(연 2%)보다 낮은 연 1.25%의 금리로 시중은행에 대출해주는 제도로, 은행들은 이 자금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에 자금을 대출해주고 있다.

이번 총액대출한도 증액은 지난해 10월23일 2조5000억원을 늘린 이후 5개월만이다. 이번 총액대출한도 증액은 금융기관별 한도 중 특별지원한도를 현행 1조원에서 2조원으로 증액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한은은 "지난해 11월에서 올 2월 중 은행의 특별지원한도 지원대상 대출 증가액이 같은 기간 전체 중소기업대출 증가액의 45%를 차지했다"며 "그동안의 특별지원한도 증액이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공급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 6월말까지인 '중소기업 패스트 트랙 프로그램'의 운용시한이 상당기간 남아 있으므로 특별지원한도를 증액해 관련 중소기업에 대한 여신 확대를 계속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증액된 한도는 대은행 특별지원한도 배정일인 오는 23일부터 적용된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