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실업률 급등 현상이 미국 금융 위기를 악화시키는 최대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고 미 경제전문지 포천이 10일 지적했다.

이 잡지에 따르면 미국 고용 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고 금융 위기가 본격화된 지난해 9월 이후 미국내에서 320만명 이상이 직장을 잃었다.

미국은 고용 시장이 무너지면서 향후 1년내 경제가 회복될 가능성은 점점 더 희박해지고 있으며 치솟는 실업률로 인해 소득이 줄고 소비 시장은 침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미국 소비지출은 지난 9개월 동안 전년 대비 11% 이상 위축됐고 과거 어느때보다도 더 급격한 침체 양상을 보이고 있어 1930년대 대공황 시절의 뼈아픈 경험과 비교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실업률 증가는 소비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금융 위기를 더욱 악화시키는 중대 변수로 작용하게 된다고 포천지는 전했다.

실업률 증가가 미 정부가 천문학적인 규모의 재정을 투입하고 있는 금융 기관들의 회생 노력을 무산시킬 수 있는 중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실업자들이 늘어나면 모기지 부실에 따른 부동산 압류 사태가 확대되고 가계 대출금이나 자동차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사례가 크게 늘어나게 된다.

포천지는 대출 변제 불능 사태가 지속되면서 많은 금융기관의 부실이 심화되고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무사 통과할 금융기관의 수가 훨씬 더 적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포천지는 "지난해 금융위기가 본격화될 당시 실업률이 두자리에 이를 것으로 생각한 사람은 거의 아무도 없었다"며 "평균 실업률이 치솟으며 금융 시스템의 회생을 위한 노력은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성용 특파원 ks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