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IBM 경기침체 틈타 대량해고"

미국의 2월 실업률이 8.1%까지 치솟으면서 25년래 최악의 고용 상황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일부 기업들의 비양심적 해고가 논란이 되고 있다.

기업실적이 나쁘지 않은데도 유례없는 경기침체를 틈타 `예고없는 조용한 해고'를 단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실업률 악화에 일조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6일 보도했다.

신문은 대표적인 기업으로 IBM을 들었다.

지난 1월 4.4분기 실적 발표때 예상외로 좋은 순이익을 발표한 IBM의 새무얼 팔미사노 CEO는 사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다른 기업들은 인력삭감을 단행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는 사람에 투자할 것이라는 점"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바로 그 다음날 이 회사는 미국과 캐나다의 판매.유통 인력 1천400명 이상을 한달내에 감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추가 감원이 이어졌고, 전체적으로 최근 몇주 사이에 북미 지역 종업원 4천600명의 일자리가 날아갔다.

이에 대해 랜달 맥도널드 인사담당 수석 부회장은 "이 산업은 끊임없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런 해고는 일상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전 통보 없이 단행되는 해고는 투명성과 근로자들에 대한 인간적 배려라는 측면에서 가혹한 것이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특히 대규모 해고나 직장폐쇄 등의 조치가 취해질 경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근로자 조절.재훈련 통지법'(WARN:The Worker Adjustment and Retraining Notification Act)이 과거 제조업에 의존하던 당시의 법이고 한 장소에서 500명 이상, 또는 전체 작업인력의 최소한 3분의 1이상을 해고할 때만 60일전에 통보토록 돼 있어 최근 각주들이 실정에 맞게 WARN의 규정을 완화한 법률을 통과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노동 전문가들은 미 연방 전체가 이 법을 수정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령 캘리포니아주처럼 한 곳에서 50명 이상을 해고할 경우 또는 회사 전체적으로 1천명 혹은 전체 고용인력의 10% 이상을 해고할 경우에는 60일 전에 사전 통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뉴욕주 이스트 피시킬에서 지난 11년동안 근무해온 엔지니어인 릭 클라크는 최근 해고된 뒤 회사가 수익을 내고도 사전 통보도 없이 해고조치를 한데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면서 "IBM은 경기 침체를 구실로 해고를 단행하고 있는 다른 회사들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NYT는 IBM이 해외인력은 보강하면서 미국의 노동력은 줄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2008년말 현재 이 회사의 고용인력은 39만8천445명인데 이 가운데 미국인은 29%인 11만3천명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는 5년전에 비해 3-4만명 가량 줄어든 것이다.

반면 브라질과 러시아, 인도 등지의 인력은 11만3천명으로 증가했다.

회사측은 이들 시장이 미국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값싼 숙련 인력을 확보하기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