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기공, 푸드스타, 케이피케미칼 등 경영악화 3사에 증여

"경제 위기 이후 사재 털어 계열사 지원하는 첫 사례"


롯데그룹은 신격호 회장이 롯데기공과 푸드스타, 케이피케미칼 등 3개 계열사에 950억 원 상당의 주식 28만800주를 무상 증여했다고 26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950억 원의 주식은 롯데기공과 푸드스타, 케이피케미칼에 각각 500억 원, 250억 원, 200억 원씩 증여됐다.

이번 신 회장의 주식증여는 지난해 9월 경제 위기가 가시화한 이후 대기업의 총수가 직접 사재를 털어 계열사를 지원하는 처음 사례라고 롯데 측은 설명했다.

이번에 증여된 주식은 해당 사들의 결손금과 부채 등을 상계 처리하는 방법으로 회사의 재무구조 개선에 사용될 예정이다.

롯데기공에 증여된 주식은 롯데건설의 지분 0.7%인 197억 원 상당의 16만3천300주, 한국후지필름의 지분 2.6%인 87억 원 상당의 3천650주, 롯데제과의 지분 1.5%인 216억원 상당의 2만1천310주 등이다.

푸드스타에 증여된 주식은 롯데정보통신의 지분 6.5%인 5만5천350주이며, 케이피케미칼에는 롯데알미늄의 지분 3.9%인 3만7천주가 증여됐다.

롯데그룹은 "롯데기공 등 3개사는 글로벌 경제 위기로 자금사정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으로, 이번의 주식증여는 본인의 사재를 출연해서라도 결손법인의 경영정상화를 이루겠다는 신 회장의 뜻에 따라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해당 회사의 재무구조가 개선돼 해당 기업의 신용도가 올라가고, 상장사의 경우에는 조기 배당이 가능하게 돼 소액주주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롯데기공은 지난 1월 주채권은행으로부터 워크아웃 대상기업에 포함된 바 있으며, 현재 건설부문은 롯데건설에 매각하고 나머지 부분은 롯데알미늄에 합병시키는 방식으로 그룹차원의 구제를 진행 중이다.

T.G.I.F를 운영하고 있는 푸드스타의 경우 외식업계의 전반적인 침체로 결손이 누적돼 왔다.

석유화학업체인 케이피케미칼도 지난해 국제유가 급등으로 인한 원가상승으로 결손이 컸다.

한편, 신 회장이 롯데 계열사들의 지분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비상장사가 많아 총 자산가치를 평가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은 계열사들의 주식지분 외에도 국내와 일본에 부동산 자산이 많아 정확한 재산 규모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그룹 측은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mi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