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행정부가 2012년까지 탄소배출 거래제도를 도입할 방침을 시사했다.

로버트 기브스 백악관 대변인은 2012년에는 배출거래시스템에 따른 세입 항목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예산이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브스 대변인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cap-and-trade system)가 2012년까지 세입에 적용될 것이냐는 질문에 "그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기후변화 문제에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백악관 웹사이트는 온실가스 배출을 2050년까지 80% 감축하기 위해 오바마 대통령이 탄소배출권 거래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편 전 세계 정부가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에 2천억달러 이상의 투입을 약속한 것으로 집계됐다.

도이치뱅크의 애널리스트 마크 풀턴은 미국과 유럽, 아시아 정부가 대체에너지 지원을 위해 지난해 7월 이후 250개 이상의 정책을 수립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런 활동은 각국 정부들이 재생에너지와 기후변화 관련 문제들을 매우 심각히 계속 다루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경우 7천87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대책의 14%에 가까운 약 1천60억달러 가량이 그린에너지 관련으로 분석됐다.

또 유럽연합(EU)의 경우 경기부양 패키지 중 600억달러 정도가 그린에너지 관련 정책에 투입될 예정이다.

풀턴은 "이런 조류는 현재의 글로벌 경기 침체기에도 기후변화 관련 산업에 결정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워싱턴.뉴욕 로이터=연합뉴스) 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