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건설 · 조선업에 이어 해운업을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했다. 44개 대기업그룹에 대해서는 4월 말까지 재무구조평가를 거쳐 구조조정을 실시한다.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19일 "해운업에 대해 실물금융지원협의회를 통해 조만간 구조조정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세계 물동량이 얼어붙으면서 170여개 업체가 난립한 국내 해운업계에 부실이 급속히 누적되고 있는 탓이다. 지난해 10월 업계 17위인 파크로드가 부도를 맞았고 이달 초엔 업계 7위 삼선로직스가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해운업계는 서로간에 빌린 배를 다시 빌려주는 재용선 관행 때문에 한 곳이 쓰러지면 다른 업체도 연쇄 타격을 받는다. 진 위원장은 "해운업 구조조정을 전체적으로 할지,어려운 기업을 중심으로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계획은 내달 말께 나올 전망이다.

정부는 자동차부품 석유화학 등 다른 산업에 대해서도 구조조정 필요성,방향 등을 관련 부처로 구성된 '실물금융지원협의회'에서 계속 점검하기로 했다. 다만 진 위원장은 현 단계에선 다른 산업에 대한 구조조정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와 함께 1차 구조조정 대상 16개 건설 · 조선사(워크아웃과 자금지원중단 대상)에 대해 실사를 거쳐 3월 말까지 경영정상화 계획을 확정키로 했다. 중소 건설 · 조선사에 대한 2차 신용위험평가도 다음 달 실시된다.

44개 대기업그룹에 대해선 작년 말 재무제표가 나오는 대로 4월 말까지 재무구조를 평가한다. 불합격된 곳은 자산 매각 등을 약속하는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주거래은행과 맺어야 한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