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인터뷰서 일선 복귀 필요성 제기

김문수 경기지사가 12일 이건희 전 삼성 회장의 경영 일선 복귀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불교방송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이건희 회장은 세계가 알아주는 경제인이고 우리나라 대표선수"라며 "지금같이 경제가 어려울 때 대표선수가 뛰어주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표선수를 퇴장시켜 놓고 세계 경쟁에 나서고 경제위기를 극복한다는 것이 안타깝다"며 "대표선수를 뛰게 하면 경기력이 향상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김 지사의 이 발언은 최근 그가 수차례 밝힌 '삼성의 쌍용차 인수 희망'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김 지사는 이날도 "삼성 같은 세계 최고 기업이 쌍용차를 맡으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지 않겠느냐"며 "그러나 현재 삼성은 이건희 회장이 재판중이어서 쌍용차를 맡을 처지가 안 된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한국의 대기업 총수들에 대한 잇단 사법처리에 대해서도 부정적 시각을 나타냈다.

그는 "우리나라 10대 기업중에서 재판 안받은 사람들이 내가 알기로는 없다"며 "(이렇게 해서) 기업이 투자를 하고 외국 기업이 우리나라에 투자를 하겠느냐"고 했다.

특히 이건희 전 회장에 대한 특별검사제 실시에 대해서는 죄를 처벌하는 것은 찬성한다고 전제하면서도 '좀 과도한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정부의 경인운하 추진과 관련해서는 "경제성이 충분하다"며 찬성 입장을 밝힌 반면 경부운하에 대해서는 신중한 추진을 주장했다.

김 지사는 "(경부운하로)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해 한강물을 낙동강으로 빼면 낙동강은 좋을지 몰라도 2천500만 수도권 주민의 식수원인 한강의 수질.생태계는 어떻게 되겠느냐"며 "이런 부분을 상당히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이날 오전 서울에서 열린 국가쇄신국민연합 초청 특강에서 수도권 규제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반대쪽(좌파 진영) 사람들은 조직이 잘 준비돼 있는데 현 집권세력들은 준비가 된건지, 뭘하는 건지 답답한 생각이 든다"며 "국가.

국회.한나라당은 목표를 확실히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