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시 금융기관에 선제 자본투입"
"추경 조기 추진..일자리 최우선"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경기 대책을 조기에 추진해 더 이상의 경기 하강을 막고, 경제 체질 개선을 통해 대외여건이 더 악화되더라도 경제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과천정부청사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거시정책을 확장적으로 운용하는 등 내수 진작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최우선을 두겠다"며 "유동성을 계속 공급하고 가급적 조기에 추경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어려움은 지표상의 숫자를 훨씬 뛰어넘고 국제금융시장에는 불안요인이 상존하며 세계 경기침체도 상당 기간 지속될 수 있다"며 "금년에 성장과 고용이 플러스를 보이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윤 장관은 "대외 여건이 더 나빠질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하는 만큼 6개월, 1년 후를 내다보고 위기 상황의 전체 그림에 대한 판단을 기초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컨틴전시 플랜도 수시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기능 정상화와 관련, "기업 구조조정이 채권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적기에, 실효성 있게 이뤄지도록 뒷받침할 것"이라며 "자본확충펀드로 금융기관의 자본건전성을 지원하되, 필요한 경우 선제적인 자본투입과 신속한 부실채권 정리가 이뤄질수 있게 법적, 제도적 기반도 미리 마련해 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일자리 지키기 대책과 신빈곤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경제사회안전망을 확충할 것"이라며 "고용촉진을 위한 거시 경기대책은 물론 미시 대책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동시장제도를 선진화해야 할 것"이라고 비정규직 사용기한에 대한 개선 의지를 내비친 뒤 "청년인턴제를 활성화하고 노사의 일자리 나누기 노력에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잡셰어링에 대한 세제지원을 시사했다.

윤 장관은 또 위기 이후 재도약을 위한 성장잠재력도 확충하겠다며 "교육.의료.관광 등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원제도를 정비하고 토지이용, 기업창업 등 규제개혁을 통해 민간투자 확대 여건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 위기상황은 경제정책만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경제 주체들의 합심을 강조한 뒤 "집단이기주의에 벗어나야 하고 나눔과 베품의 분위기가 민간의 자발적 위기극복 협력운동으로 전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경기침체를 하루아침에 정상궤도로 올려놓을 요술방망이는 없다"고 지적한 뒤 "정책에 대한 신뢰회복이 시급한 과제"며 "정책결정과정에서 소통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결정된 정책은 일관성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끝내지도 못할 일을 쏟아내어서는 안된다"며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강도로, 필요한 부문에 시행될 때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경제팀 및 유관기관과의 팀워크를 통해 시장에 일관된 메시지 전달하고 재정부가 합리적인 조정자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장관은 '길이 멀면 허공도 짐'이라는 시인 조정의 표현을 인용, "하루하루 힘겹게 넘어가는 요즘 경제상황은 그만큼 어렵다"고 토로한 뒤 "겨울이 마냥 길 수 없는 만큼 누구보다 먼저 잎을 내고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겨울눈(冬芽)을 준비하고 추위를 견뎌내야 할 것"이라며 헌신과 노력을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준영 기자 princ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