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을 극복하려면 B.E.S.T를 찾아라.'

브랜드(Brand)와 재미(Entertainment), 공급망 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타겟팅(Targeting)을 중시한 소매기업들이 일본의 10년 불황에서 살아남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침체된 소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키워드라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9일 '일본 소매업의 혁신사례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일본 소매업이 지난 10년간 제로 성장을 한 가운데서도 브랜드(Brand), 재미(Entertainment), 공급망 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타겟팅(Targeting)에 역점을 둔 소매업체 이른바 'B.E.S.T 기업'들이 100% 이상의 성장세를 구가했다"면서 "이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얼어붙은 국내 소비시장에 훈풍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상의가 보고서를 통해 첫번째로 소개한 기업은 일본의 패스트리테일링. 보고서는 "'유니크로'라는 브랜드로 잘 알려진 이 기업은 대대적인 상품과 기업이미지 광고로 소모적인 가격경쟁에 빠지지 않는 브랜드 파워를 만들어 냈다"면서 "잃어버린 10년 동안 775%의 성장을 일구어냈다"고 소개했다.

유니크로는 이같은 노력으로 '캐주얼 베이직'이라는 컨셉을 잡아나갔다. 실제 이 회사는 1993~2003년 동안 매출액 12배, 경상이익 20배, 점포수 14배라는 경이적인 성과를 나타냈다.

'재미'라는 키워드로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업체는 '마츠모토기요시'. 젊은 여성을 위한 엔터테인먼트형 드럭스토어를 표방한 이 기업은 10년간 111%의 매출증가세를 나타냈다. '영수증에 짝사랑하는 남자 이름을 적어라. 점장이 그것을 찢으면 그 남자와 사랑이 이루어진다'라는 소문이 여고생들에게 퍼지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됐다.

보고서는 "매출을 올리는 진열보다는 웃음을 줄 수 있는 상품진열로 고객 충성도를 높였다"며 "여기에 10~20대의 젊은 여성들이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매장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또래의 종업원과 점장을 고용해 상담실 같은 매장 분위기를 만들어 갔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이런 노력으로 드럭스토어가 몸이 아파서 찾는 곳이 아닌 편하게 들러 즐겁게 쇼핑할 수 있는 장소로 바뀌었다"고 덧붙였다.

뛰어난 공급망 관리로 10년간 438% 성장한 가구 체인기업 '니토리'. 보고서는 "이 기업은 해외로부터 상품을 조달하는 공급망 네트워크를 구축해 기획과 제조, 물류, 판매를 일괄 관리하는 '제조소매업형 비즈니스모델'을 정착시켰다"고 요약했다.

니토리는 일본내 대형물류센터가 담당했던 재고비축 기능을 중국으로 이전해 경비를 줄이는 한편, 세계 270개 회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는 등 해외로부터의 직수입을 통해 40%대에 이르던 이익을 55%까지 끌어올리는데 성공, 20년 연속 이익 증가를 실현해 냈다.

법인을 목표로 잡아 오피스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아스쿠루'. 보고서는 "이 회사가 종래의 유통채널이 경시해 왔던 법인고객을 타겟으로 설정하여 10년 동안 무려 1562%의 성장을 거두었다"고 강조했다.

아스쿠루는 압도적인 다수를 차지하는 중소규모의 법인에서는 문구가 필요할 때마다 직원이 직접 문구점에 가 물건을 구매한다는 점을 간파했다. 이 기업은 타사제품을 포함한 모든 오피스 관련 상품을 제공하는 '일괄구매쇼핑'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도해 고객 편의성을 높여갔다. 또 오전 11까지 주문하면 당일 저녁까지는 도착하는 신속한 서비스 제공으로 그 동안 무시돼왔던 법인시장 정벌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둔 기업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업계에 존재하는 제도와 관습, 상식 등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었다"며 "차별화된 핵심역량만이 불황에 살아남는 성공 DNA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