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 중 · 고등학생들에 대한 경제 교육이 대폭 강화된다. 경제 이론과 경제사 위주였던 교육 내용이 사례와 현장 견학 등 실생활에 더욱 밀착된 내용으로 바뀌게 돼 이념보다는 실용적 접근이 우선시된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제교육 지원법이 최근 국무회의를 통과해 이르면 4월 말부터 시행된다고 1일 밝혔다. 정부는 경제교육 지원을 위해 올해 17억원의 예산 집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2013년까지는 총 95억3000만원을 쓸 방침이다.

경제교육 지원사업은 정부가 지정하는 주관 기관을 통해 주로 이뤄진다. 최근 발족한 경제교육협회가 유력한 후보다. 한국경제학회와 한국경제교육학회를 비롯해 은행연합회 등 금융 유관단체,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주요 경제단체,한국개발연구원(KDI) 등 국책경제연구소,한국은행 등이 참여했다.

정부는 우선 청소년들의 경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표준 교재를 개발하는 데 역점을 둘 방침이다. 이론이나 이념에 치우친 교육에서 벗어나 사례 위주의 교재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이제까지 일선 학교에서 해 온 경제 교육이 틀에 박힌 이론 수업에 치우쳐 실생활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초 · 중 · 고교 경제 교육에서 이념 색채를 지우고 '실용'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기업 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청소년들을 위한 경제 골든벨,모의 주식시장 체험 등 경제 캠프를 개최하는 것도 같은 문제의식에서 추진 중이다. 대학생 대상 경제캠프는 경제 과목을 수강하지 않는 공대생과 인문대생의 경제마인드 향상에 중점을 두고 실시된다.

학생뿐 아니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법원과 연계해 채무 불이행자 구제 절차에 참여하는 파산자,개인회생 신청자 등을 상대로 매주 1회(연간 50회) 경제 · 금융 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전국의 사회과 교사를 대상으로 경제 전공지식 재교육,금융 · 경제 이슈 교육,경제교육법 강연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전국 8개 지역에서 하계 · 동계 방학 기간을 이용해 집단 교육을 할 계획이다. 교사들이 시간 ·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경제 분야 직무 연수를 받으며 동영상 자료 등을 실제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원격 직무연수 프로그램도 개발한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